게임리소스 3D2016. 1. 6. 15:30

[ 관련링크 ]

 

http://zenhax.com/viewtopic.php?t=532

http://www.r1emu.net/

https://github.com/r1emu/IPFUnpacker

https://gist.github.com/Tachiorz/3a53abca4f42043bc152

 

[ 요약 ]

 

1. 오래전 부터 외국 프리서버 개발자들이 연구해온 모양이다.

2. 그라나도 에스파다와 같은 엔진이 사용된듯 하다.

3. 루아 스크립트가 컴파일 되지 않고 패키징 되어 있다.

4. 게임 규모에 비해 프로그래머 숫자가 부족해 보인다.

 

[ 생각 ]

 

인터넷을 뜨겁게 달구고 있는 게임이여서

요즘 시간이 남은 김에 1주일 정도 클라이언트를 좀 연구해 보았다.

 

클라이언트측 리소스를 언패킹 해서 살펴보니

xml , lua 등이 텍스트 파일 형태 그대로 사용되고 있었다.

간단한 암호화나 이진파일로 해 놓지 않은 이유가 궁금하다.

 

게임 크레딧에 보니

게임 규모나 작업 규모에 비해

프로그래머의 수가 턱없이 부족해 보인다.

그리고 보안 관련된 것은 무조건 서버 처리가 답이라는것과

클라이언트는 최소한 문자열은 안보이게 해야 된다.

 

아무쪼록 잘 헤쳐 나가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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